Aura Oriental Healthing Clinic

Aura Oriental Healing Clinic

Dooing to keep your health, we'll do that with you

진료과목

학습클리닉

학습 클리닉 치료목표

1. 학생 질환의 개선
2. 피로회복과 체력증진
3. 학습능력 향상

학습 클리닉의 개요

공부를 잘 하려면 단순히 총명탕만을 복용하여 머리가 맑아진다고 잘 하게 되는 것은 아니겠지요. 실제로 자녀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기를 원하신다면 몇 가지 사항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쁜 자세로 쉽게 피로가 오거나, 비염이 있어서 집중이 안 되거나,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여 다른 데 정신을 팔거나, 허리가 안 좋아서 오래 앉아있지 못하거나, 수면 습관이 잘못되어 깊은 잠을 못자고 늘 피곤하거나, 공부를 할 때나 시험기간에 긴장만 하면 아랫배가 아프거나, 체력이 너무 약하거나 고갈되어 공부할 체력이 없거나 등, 자녀분들의 학습저해 요인은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적절히 체크하여 보완을 해주어야 학생들이 훨씬 손쉽게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은?

만성두통/불면증/집중력 저하/주의력 결핍비염/축농증/여드름/아토피/시력저하 요통/견비통/척추측만증 변비/위장장애/과민성 대장증후군생리통/생리불순/생리전증후군

학습 저해 요인과 한방치료

나쁜자세 어깨 뭉침이나 허리 통증의 경우 쉽게 피로가 오게 하며 통증을 유발하여 학습에 현저한 저해를 오게 합니다. 주된 치료 방법은 침구요법, 추나요법으로 방학중 집중 치료를 받거나 주 1회의 관리요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은 뇌의 산소 공급량을 줄이고, 머리를 멍하게 하며, 코를 풀고 훌쩍거릴 때 다른 학우들에게 신경을 쓰이게 하며, 성장기에는 성장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깊은 수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어 피로가 개선되지 못하게 합니다.

비염 치료는 대증(對症) 치료로 주 1, 2회 침구요법과 약 2개월 이내의 약물치료로 비강 및 부비강의 염증 및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류량을 높여주어 재발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게임중독, ADHD, 집중력부족 등 학습장애 요인으로 한의학적으로는 심비허(心脾虛) 증상 소견을 보이는 학생들로서 이러한 경우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차분하게 하는 한약과 정기적인 심리 상담 및 습관 지도로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자신감과 재미를 느끼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절대적인 상담과 집중 치료가 요망이 되는 경우입니다.

상습하복통(과민성 대장증상 혹은여학생의 경우 생리통)공부를 하거나, 시험기간, 혹은 큰 시험을 앞두고, 아랫배가 살살 아프면 당연히 학습과 시험에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두 단계로 나뉘어서 치료를 하는데,

첫 번째는 평소에 하복부를 따뜻하게 풀어주는 탕약 처방 및 식이요법 지도이고, 두 번째는 혹시 시험기간에 이런 복통 증상이 오는 것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의 치료는 시험 전 최소 2주전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부족, 스트레스 등 자녀들이 특별한 운동 없이 공부에만 전념하는 경우가 많아서 결국은 체력이 고갈되고, 시험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에 힘들어 합니다.

그러므로 공부하는 자녀들은 최소 6개월에 1회 정도 체력을 보충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복용을 하면 좋고,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3, 4회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침구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

총명탕이 필요한 경우

• 암기력이 떨어지는 경우
• 항상 불안정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
• 체력이 떨어져 오래동안 공부를 못하는 경우
• 피로감이 쉽게 가시지 않는 경우
•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 머리가 항상 무겁고 맑지 못한 경우
• 식욕이 떨어져 잘 먹지 못하는 경우

총명탕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나요?

총명탕은 원래 기억력을 향상 시켜주고 건망증을 다스리는 약으로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처방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총명탕을 복용한다고 모두 머리가 총명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총명탕은 지친 심신을 보강해 주고 맑은 머리로 공부할 수 있게 모자라는 능력을 보완하여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완제로 생각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생의 보약복용

학생이라 해서 꼭 보약을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방 차원이나 건강상태의 개선을 위해서 보약의 복용을 고려할 만합니다.

학생에게 있어 보약은?

면역기능을 돕고 저항력을 키워 각종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에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집중력과 지구력을 키우고 두뇌 회전을 돕고 머리를 맑게 합니다. 몸을 보하여 체력을 증진시켜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 과로 등에 의한 피로를 풀고 지구력을 갖도록 해줍니다.